COVID-19에 대한 에센셜오일의 역할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가 직접적인 치료제나 예방제로서의 효과는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그래도 다양한 보조적인 역할로서의 에센셜오일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대략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다.


2021년 9월 28일 Organic Aromas에 실린 칼럼에서 에센셜오일과 COVID-19와 관련해서, 자연요법으로서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구분해 놓았다,

(면역강화제로서의 에센셜오일)


에센셜오일은 신체의 자연스러운 면역체제를 구축하는데 효율적이라고 한다. 에센셜오일이 갖고 있는 항바이러스, 항염 및 항균작용의 특성으로 인해 신체의 면역체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고 한다.


몸은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체계가 약해져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물론 면역체계를 강화한다고 COVID-19의 감염을 막는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되어, COVID_19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효과적인 오일은 라벤더,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티트리, 오레가노 등이다.

(에센셜오일의 항염증 효능)


에센셜오일은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항염증 효능은 병증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면, 티트리, 페퍼민트 및 유칼립투스 에센셜오일은 감기환자의 기도와 비강의 부종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에센셜오일의 항 바이러스 효능)


가장 이견이 많은 에센셜오일의 효능인 항 바이러스 효능이다. 직접적으로 COVID-19의 바이러스에 대해 항 바이러스의 효능이 있다는 것은 증명되지 않고 있지만, 다양한 실험에서, 인플루엔자나 호흡기 바이러스 등에 대해 실험결과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따라서 코로나에 대한 완전한 치료제는 아니지만, 도움이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한다.

이상과 같이 에센셜오일은 자연요법으로서 COVID-19에 대한 보조 치료제나 보조 면역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발표된, 에센셜오일 전문가나 테라피스트들의 주장은 나름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자연요법으로서 에센셜 오일들 특히 알데하이드 성분과 페놀 성분이 강한 티트리 오일은 항균성은 물론 곰팡이와 박테리아를 살균할 수 있는 소독제이기도 하다. 라벤더, 티트리, 유칼립투스는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놀라운 선물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한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