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크라(CHAKRAS)를 위한 에센셜 오일

▲ 7 단계의 차크라
우리는 때론 운동이나 목욕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만, 스트레스가 주는 나쁜 영향들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은 못느끼지만 육체적, 정서적 균형을 잃을 수 있으며,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정신과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 몸의 에너지를 이야기 할 때, 차크라(Chakra)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차크라의 불균형을 에센셜 오일의 도움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차크라(Chakra)'라는 단어는 힌두교와 불교의 신성한 고대 인도의 언어인 산스크리트어로 '바퀴'를 의미한다.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 명상 및 에너지와 관련된 일련의 작업은 차크라에 있어 특정한 균형을 회복하는데 도움된다고 한다. 티서랜드(Tisserrand)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서 차크라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소개한다.

차크라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대략 기원전 1,000년전으로 올라가는데, 그 기원은 힌두교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 고대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의 프라나(Prana)를 바탕으로 하는데, 이는 중국의 '기(氣)'와 같은 개념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7개의 기본 차크라를 갖고 있으며, 그 밑의 21개의 하위 차크라로 구성된다고 한다. 차크라는 에너지의 중심으로 인식되며, 각 7개의 차크라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색깔이 있는 바퀴와 같은 개념으로서, 각기 다른 속도와 주파수로 회전한다는 개념이다.
차크라는 육안으로 볼 수 없으나, 우리의 영적인 자아와 육체적 자아가 연결되어 있고, 신체의 특정부위나 신경의 중심부에도 직접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차크라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의문이 들지만, 기본 원리는 기도와 명상이나 감정상태를 증진시킬 경우, 그 역할을 한다고 한다.  7개의 차크라와 거기에 맞는 에센셜 오일을 알아 본다.

- 크라운 차크라(Crown Chakra) : 물질적인 것 보다 영적인 상태에 중점 영향. 외로움, 고립, 두통을 경험을 할 수 있음. (필요한 에센셜 오일은 프랑킨센스, 라벤더, 샌달우드) 


- 제3의 눈 차크라(The Third Eye Charkra): 인식하는 것에 영향을 미침. 좌절, 어려운 결정, 긴장성 두통,
(필요한 에센셜 오일: 클라리 세이지, 로즈마리, 패촐리)


- 목 차크라(Throat Chakra): 의사소통에 영향,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듣지 못하는 것 및 인후통을 경험. (필요한 에센셜 오일: 페퍼민, 유칼립투스)


- 마음 차크라(Heart Chakra): 사랑과 치유에 영향을 미침, 사랑과 헌신에 대한 두려움, 원한, 호흡기질환, 천식을 경험. (필요한 에센셜오일: 로즈, 제라늄, 멜리사)


- 태양 신경총 차크라(Solar Plexus Chakra):정체성, 자존감 및 지혜와 힘에 영향을 미침. 무기력, 불안, 복통 등을 경험. (필요한 에센셜 오일: 진저, 레몬그라스)


- 성례 차크라(Sacral Chakra): 예술성과 창의성 및 성욕 등에 영향을 미침. 성욕상실, 마음의 상처나 혼란등을 경험. (필요한 에센셜오일: 오렌지, 일랑일랑, 베르가못)


루트 차크라(Root Chakra): 생존이나 생계 및 신뢰 등에 영향을 미침. 재정적 불안 등을 경험.
(필요한 에센셜 오일: 시더우드, 몰약, 버티버)

내 몸과 감정의 균형을 살펴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명상하고 기도하며, 생활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차크라를 통한 접근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또하나의 접근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