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오일이 출산에 도움이 되는가?


에센셜오일의 약리성분은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확실한 검증이 필요한 분야이기에 그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에센셜오일에 대한 많은 궁금증 중에서, 에센셜오일의 약리성분이 임신, 출산에 관련해서도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의사인 노린 리프티카(Noreen Iftikhar)가 헬스라인에 기고한 ‘어떤 에센셜오일이 분만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기사를 통해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해서 에센셜오일의 효용성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 에센셜오일은 분만 시 사용 가능한가


에센셜오일이 직접적으로 분만을 유도 할 수 없더라도, 불안과 메스꺼움 그리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즉, 아로마테라피가 필요 약물과 진통제를 직접 대체할 수는 없지만 산모의 몸과 뇌의 반응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에센셜오일을 사용해도 몸이 수축이 되거나 몸의 수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에센셜오일이 분만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또한 제왕절개와 같은 특별한 경우에 대해서도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지만,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에센셜오일이 산모의 고통을 경감시키며, 자연분만인 경우, 분만의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 분만 시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이유


분만은 극심한 불안과 공포를 가져온다. 연구에 따르면 80 %의 산모가 다가오는 분만에 대해 심각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이런 불안감은 결국 분만 시 심각한 통증으로 연결되는데, 이 경우 에센셜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산모의 신경을 안정시키며 보다 편안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결국 몸이 편안하게 되면, 분만의 시간도 줄어들며 고통도 경감된다는 의미이다.


- 분만 시의 에센셜오일의 안정성


에센셜오일의 성분과 함유량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만 있다면, 분만 중에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디퓨져를 통해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것이다. 단순히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아로마테라피는 많은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에센셜오일을 캐리어오일과 함께 희석하여 아로마테라피 마사지를 할 수도 있다. 직접 피부에 도포하는 경우에는 희석시켜서 사용하거나 또는 사전에 패치테스트를 통해 알레르기 반응 여부를 확인한 후 산모의 피부에 도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에센셜오일 중에는, 임산부가 사용 가능한 오일이 많이 있으나, 임신 중에는 오일을 직접 경구투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닫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하며, 반려동물에 사용할 때도 주의 해야 한다. 드문 경우이나 과도하게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ㆍ 눈 자극

ㆍ 코 또는 목 통증
ㆍ 두통
ㆍ 알레르기 반응
ㆍ 폐 자극 또는 천식


- 분만에 도움이 되는 에센셜오일


1. 시트러스 블러썸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PMC)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출산을 앞둔 ‘이란의 임산부 126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 시트러스 블러썸의 오일(Citrus auratium oil)을 사용한 임산부들이, 이 오일을 사용하지 않은 다른 임산부들에 비해 분만의 불안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2. 클라리 세이지
일반적으로 클라리 세이지 오일은 출산 시에 사용되는 오일로 알려져 있다. 고통을 경감시키며, 폐경기로 인한 통증을 달래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매우 안전한 오일로서 분만 시, 분만실내에 이 오일을 디퓨징 시키는 것도 산모의 안정과 통증 감소에 좋은 역할을 한다.


3. 라벤더
라벤더는 매우 잘 알려져 있는 오일이다. 유럽에서는 숙면을 도와주거나 불면증 완화에 이 오일을 사용하기도 한다. 수면제와 달리 라벤더 오일은 정신이 혼미해지는 등의 부작용은 없다. 따라서 이 오일은 잠자기 전, 목욕물에 첨가하거나 침실에 디퓨징 하면, 임산부의 심신을 편하게 해줄 수 있다. 출산 후에도 이 오일은 사용가능하며, 아기가 깨기 전까지 산모를 푹 잘 수 있게 한다.


4. 재스민
재스민 에센셜오일은 꽃 향기를 갖고 있으므로 기분을 좋게 한다. 인도의 한 연구는 재스민 오일로 아로마테라피 마사지를 한 산모의 경우, 분만 시 통증과 불안감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적절한 아로마테라피 마사지를 하게 되면, 통증이 줄게 되어 분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되어, 산모나 아기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 온다고 한다.


5. 페퍼민트
상쾌한 향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오일은 또 하나의 통증용 오일일 수 있다. 분만 시에 페퍼민트의 향은 분만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즉 분만 시에 임산부나 아기에게 보내는 민트의 향은 통증과 메스꺼움을 경감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6. 분만 시 도움이 되는 기타 오일들
비터오렌지, 클로브, 제라니움, 진저 등의 오일도 분만과 출산 시에 생기는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오일이다.


[사진=Africa Studio/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