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의 보완적 치료로서의 에센셜오일

여성의 난소암의 경우, 라벤더오일과 일랑일랑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가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한다.


많은 병원과 암 센터에서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와 같은 일반적인 암 치료에 추가하여 보완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중 대표적인 보완 치료가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마사지나 아로마테라피로서 우울증 및 불안 등의 부작용완화에 대해 도움을 준다고 한다.


난소암을 갖고 있는 환자나 또는 사랑하는 가족 중에 이 암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있는 경우, 이 암이 매우  치명적인 질병일 뿐 아니라, 치료하기 위해 시행하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이 오랜 기간과 부작용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고 오하이오의 클리블랜드 병원, 산부인과 종양학과 의사인 로버트 디베르나르도 박사는 언급한다.


디베르나르도 박사에 의하면, 에센셜오일에 의한 마사지나 아로마테라피 또는 다른 보완적인 치료는 환자를 돌보기 위한 총체적인 접근이라고 설명한다. “우리는 단지 환자의 병만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점에서 환자 개인의 신체와 감정을 다루고자 노력한다"고 언급했다.


에센셜오일은 보완요법 중에서 가장 좋은 옵션으로서 기분을 좋게 해주며, 불안을 진정시키고 또한 숙면을 도와주는 등 화학요법의 치료에서 나타나는 여러 부작용을 줄여줌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급격히 개선시킨다고 Abramson 암 센터의 공식 아로마테라피스트인 데니카 아리졸라씨는 언급한다.


에센셜오일이 난소암환자를 편안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가?


아리졸라 테라피스트는 난소암환자에게 다양한 에센셜오일을 블렌딩 해서 사용한다. 화학요법으로 힘들어 하는 환자에 대해 라벤더, 일랑일랑, 코리엔더팔마로사를 블렌딩 하여 사용하며, 사용하기 전 알레르기가 없는지 여부와 냄새에 대해 거부감이 없는지를 체크한다.


에센셜오일의 냄새에 대해 거부감이 없다면,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환자의 손에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냄새를 맡게 함으로써, 머리, 목, 어깨 등을 마사지할 때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기도 하고 때로 잠이 들도록 유도한다고 하며 또는 에센셜오일의 향기를 실내에 퍼트리기 위해 디퓨져나 아로마 커튼 볼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아리졸라 테라피스트는 설명한다. 


아리졸라 테라피스트에 의하면,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여러 종류의 아로마테라피 중에서도 유향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암환자들에게는 매우 강력하고 유용한 치료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한다. 또한 암 치료로 인해 소화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진저페퍼민트카모마일을 사용하면, 메스꺼움이나 위장장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테라피는 보완적인 치료로서 기존의 암 치료방법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보완적인 치료로서 에센셜오일을 고려하고 있는 환자나 가족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화학요법의 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의 경우, 감염에 취약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에센셜오일이 매우 안전하지만, 사전에 의료진과 협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디베르나르도 박사는 말한다.


[사진=tashatuvango/depositphoto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솔이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