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7. 캠파이어(Camphire)

캠파이어(Camphire)에 대한 성경 속 이야기

7. 고벨화(Camphire) 학명: Lawsonia inermis


성경말씀(개역개정/흠정역/King James Version)
아가서 1:14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 / My beloved is unto me as a cluster of camphire in the vineyards of Engedi.

아가서 4: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풀과 / Thy plants are an orchard of pomegranates, with pleasant fruits; camphire, with spikenard

캠파이어(Camphire)는 고벨화로 불리며 성경에 2번 언급되었다. 부처꽃과에 속하는 식물로 꽃은 흰색 또는 황색의 작은 꽃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녹나무로부터 얻어지는 캠퍼(Camphor) 에센셜오일이 추출되는 것과는 다른 종류의 식물이다.


고벨화로 번역된 ‘캠파이어(Camphire)’는 두 번 모두 아가서에서 언급되는데 아가서는 솔로몬 왕이 기록했다고 추정되며, 술람미여인과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칭송하는 사랑의 노래 모음집이다.


아가서의 1장과 4장에서와 같이, 사랑하는 술람미연인에게 사랑의 맹세를 비유할 때 ‘고벨화(Camphire)’ 꽃송이라고 비유했다. 이방 여인과의 사랑이, 후에(열왕기 상) 솔로몬의 몰락을 초래하는 빌미가 되기도 하지만 사랑의 소중함을 비유해서 이야기할 때 이 고벨화를 언급하고 있다.


헤나(Henna)로도 알려져 있는 캠파이어(Camphire)는 이집트나 다른 문화권에서 손톱이나 모발 및 몸에 문신 또는 염색을 하는데 사용되는데, 이집트가 주 원산지이며 파키스탄, 인도, 네팔 등에서 재배된다. 용제 추출법으로 추출한다.

- 약리 성분 : 항균, 항암, 월경촉진, 이완, 자극,


- 의학 용도 : 발모작용, 생리주기안정


- 함께 블렌딩 가능 오일 : 라벤더, 네롤리, 로만 카모마일, 로즈, 샌달우드, 일랑일랑


- 대체 가능한 오일 : 머틀, 로만 카모마일, 티트리


- 주의 사항 : 임산부 및 어린이 사용금지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