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5. 베델리엄(Bdellium)

베델리엄(Bdellium)에 대한 성경 속 이야기

5. 베델리엄(Bdellium), 학명: Commiphora, Commiphora Africana

(성경말씀: 개역개정 / King James Version)
창세기 2:12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
And the gold of that land is good: there is bdellium and the onyx stone.
민수기 11:7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
And the manna was as coriander seed, and the colour thereof as the colour of bdellium.

성경에서 ‘베델리엄’이라는 오일에 대한 언급은 좀 혼란스럽다. 창세기 2:12에서는 에덴동산을 가로지르는 네 개의 강 중 하나인 ‘비손’강 지역의 광경을 설명하고 있다. 금으로 된 땅과 붉은 줄무늬가 있는 ‘호마노’란 보석과, 광물로서, 진주의 일종인 보석으로 묘사되고 있는 ‘베델리엄’이 나온다.


또한 모세오경중의 하나인 민수기 11:7에서는 유대인의 40년의 광야생활을 지켜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인 ‘만나’의 형태를 설명할 때 진주의 형태로서 ‘베델리엄’에 비유하고 있다.

‘베델리엄’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원어는 ‘bedolach’로서 창세기에서는 흰 진주 빛깔의 광물질이고, 민수기에서는 ‘기름진 수지(gum)’를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기름진 수지’는 향료, 오니카, 갤버넘 등의 다양한 몰약의 종류를 지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이 ‘베델리엄’이란 수지를 몰약과 관계가 있는 별개의 종(Commiphora Africana)으로서 아라비아나 인도 등지에서 생산되는 수지나 고무의 일종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수증기 증류법으로 에센셜오일을 만들며 캐리어오일과 함께 배합해서 쓸 수 있다.

-약리 성분 :  진통제, 방부제, 경련방지제, 수렴제, 이완제, 자극제


-의학 용도 :  기관지 장애, 월경통증, 인후염, 상처보호


-함께 사용 가능한 블렌드 :  카시아, 시나몬, 프랑킨센스, 겔바넘, 미르, 오니카, 스파이크나드


-대체 가능 오일 : 미르


- 주의 사항 : 임신 또는 수유 중 사용불가. 자궁내막염, 유방암, 자궁암 또는 난소암의 경우 사용불가.

                       갑상선질환치료 시 사용불가. 수술 2주전 사용불가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