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기농’적인 삶이 중요하게 다가오고 있다. 신체 내적이나 외적으로 화학제품을 멀리하고, 친환경적이며, 화학성분이 없는, 자연적으로 생산된 제품만을 가까이 하고자 하게 되면, 삶의 질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향수 산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인공적으로 합성된 향수가 진열대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의식 있는 구매자들의 증가로 인해 점차 천연성분의 향수가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영국의 ‘내츄럴 헬스 사이언스 스쿨’에서 언급한 천연향과 인공향과의 차이를 통해 천연 향기의 이점을 알아보자.
천연적인 향기(Fragrances)란 무엇인가?
이는 자연의 식물에서 추출한 방향성분의 물질만으로 만든 천연향수(Natural Perfumes)를 말한다. 공식적으로는, 자연에서만 존재하고 있는 물질로 만들어진 것으로서, 어떠한 인공적이거나 화학적인 방법을 배제하고 물리적으로만 추출해낸 방향 성분을 말한다.
즉, 다른 어떤 화학적인 변형도 없이, 만들어진 순수한 천연 방향 물질로서, 에센셜오일, 수지(resin), 추출물, 휘발성 농축물, 팅크제(tinctures), 식물물질의 각종 침전물 등을 말하며 꽃, 잎사귀, 줄기, 나무, 뿌리, 씨 및 수지 등에서 추출된다. 식물성 향료는 순수하게 식물로부터만 추출되는 반면, 동물성 향료는 향유고래로부터 얻어지는 용연향, 비버의 해리향, 사슴사향, 고양이 사향 등이 있다.
인공적인 향기(Synthetic Fragrances)란 무엇인가?
100% 인공향이 있는 반면, 천연 성분과 섞여있는 혼합향도 있다. 요즈음의 향수 대부분은 석유로부터는 아니더라도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물질이나 화학적 성분을 변화시켜 만든 인공향을 함유하고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천연향에 비해 제조원가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향기의 성분구성
향수를 만드는 것은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몇 가지 성분을 통에 넣고 섞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며, 일정한 과학적 접근이 요구된다. 모든 향은 인공이든, 천연이든 특정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탑(Top)’, ‘하트(Heart)’, ‘베이스(Base)’노트 등으로 구성된 복잡한 화학구조물이라 할 수 있다.
탑노트는 분자량이 작고 휘발성이 강한 성분이며, 감귤류나 허브 등의 향으로서 후각이 먼저 감지하는 냄새이다. 반면, 하트노트는 꽃 향이나 향료를 기반으로 하며, 오래 지속되는 은은한 향을 말하며, 미들노트라고도 불린다. 마지막으로 베이스노트는 나무의 우드향이나 머스크향과 같이 휘발성이 덜하며, 바로 감지되지는 않는 큰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는 향기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향수에 있어 탑노트가 서론이라면, 하트는 영혼이며, 베이스 노트는 결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향수를 만든다는 것은 향기의 완벽한 균형을 찾는 것이며, 다양한 방향성분들의 조합들과 각종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성공적인 조합을 찾는 복잡한 일인 것이다.
천연과 인공의 차이
인공향에는 향기를 몸에 오래 머물게 하는 역할을 하는 고정제(Fixative)가 들어있다. 향기가 오래 유지되어야 사람들의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게 되므로 향수회사들에게는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반면, 천연향은 이런 고정제가 없어 향의 수명이 짧기는 하지만, 탑노트로서의 처음의 향기 자체와 점차 흐려지는 것이 천연향기, 자체의 매력이 되기도 한다.
인공향은 처음과 마지막의 향기가 같으므로, 공간을 동일한 향기로 하루 종일 채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지속성을 좋게 생각한다. 반면 천연의 향은 사람들의 의복이나 피부와 섞여 고유의 향기로 블렌딩 되어, 그 만의 독특한 향기로 변하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기의 냄새도 바뀌게 된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천연향은 아무런 화학 합성물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민감한 피부나 알레르기, 천식 또는 인공향기에 민감한 분들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인공향이건, 천연향이건, 우리는 제반 환경을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 한다. 향수를 대량으로 제조할 때 환경적인 영향이 없는지, 또는 성분에 대한 실험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 그리고, 천연향을 구하고자 할 때 경작이나 토양 등, 환경파괴나 자연훼손 등은 없는지, 각 회사들의 배경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천연향의 이점
- 천연향은 정서적, 육체적 치유를 증진시킨다
- 석유화합물에서 나온 인공향은 편두통, 메스꺼움, 폐 자극을 유발 할 수 있다.
- 동물 테스트를 하지 않는다.
- 천연향은 각 사람의 피부와 블렌딩 되어 독특한 향으로 변화된다.
- 해로운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
- 천연향의 향기는 진짜 향기이다.
[사진= Africa Studio/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