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테라피와 에센셜 오일의 의미


아로마를 논할 때, 혹자는 에센셜 오일이라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아로마 오일이라고도 부르며, 이를 이용한 치료 또는 Healing요법이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라고도 한다. 그리고 메디컬 아로마테라피(Medical Aromatherapy)라는 것은 향기를 훈증하거나, 피부에 바르거나 복용 등을 통해 에센셜 오일의 약리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 요법이다.


외래어이므로 정확한 스펠링에 따라 용어를 정리해 보면, Aroma는 향기 또는 방향을 뜻하는 단어이며, Fragrance나 Perfume등의 향기나 향수 등의 단어와 거의 유사한 의미를 갖는다. 아로마테라피는 Aroma의 향기와 Therapy라는 치료의 의미가 합성되었으므로, 일종의 향기로 치료를 한다는 의미이나, 실제적으로는 기체 형태인 향기만으로 치료하는 것은 아니며, 도포나 경구투여도 포함된다.


또한 형용사는 Aromatic으로서, Aromatic Compounds나 Aromatic Molecules는 향기가 나는 방향성분이나 방향분자를 가리키는 단어이며, 이와는 별개로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이라는 단어가 아로마와 아로마테라피를 표시하는 중심어가 되므로, 정확하게 이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에센셜(Essential)의 사전적인 의미가 필수적인, 기본적인, 본질적인 의미를 뜻하는 것이라면, 왜 이런 표현을 사용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대략 세 가지의 이유로 ‘Essential’이라고 불려 진다고 볼 수 있다.


첫째가 식물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하에서 생존을 위해 만들어 내는 꼭 필요한 성분으로서, 곤충이나 기타 다른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거나, 생식을 위해 그들을 유인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물질이라는 의미이다.


둘째로는, 에센셜 오일의 에센스(Essence)는 풀, 꽃, 뿌리나 과일 등 향기가 나는 식물의 방향부분의 본질 또는 진수를 뜻하기 때문에, 이 단어가 쓰인다.


셋째로는 이 에센셜 오일은 동물이나 인간에게도 필수적인 성분으로 쓰여지기 때문에 Essential Oil인 것인데, 즉, 이 오일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또한 우리의 감정을 균형 있게 다스릴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사진= Everilda/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