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오일로 치료하는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이다. 직장에서부터 대장까지 연결되어 거의 모든 장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며,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원인을 추정하며,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우리나라와 일본 등지에서도 발병빈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은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항염증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침술 등의 다양한 대체요법을 통해 병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대체요법 중에서 많이 이용되는 것이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로서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널리 퍼져가고 있다. 미국 일리노이스주 Beaumont Health의 자연요법의사인 할리 암스트롱(Hallie Armstrong)의 의하면,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는 에센셜오일의 성분은 항염작용과 통증완화의 진통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있어 환자의 기분과 에너지를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언급한다.

많은 사례가 있지만 2015년 8월 ‘Asian Pacific Journal of Tropical Biomedicine’에 게재된 연구는 이러한 에센셜오일을 통한 아로마테라피의 효과를 잘 보여주고 있다. 에센셜오일은 궤양성 대장염 증세에 대해 항염작용을 하며, 음식을 섭취할 때 생기는 통증을 감소시키며, 피부 감염도 막아주는 등 여러 가지의 효능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에센셜오일은 궤양성 대장염에 효과가 있다. 사용시에는 에센셜오일을 직접 도포하거나, 캐리어 오일에 적당량을 떨어뜨려 사용할 수도 있으며, 디퓨져를 통해 흡입할 수 있다.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에센셜오일은 다음과 같다.
- 패촐리(Patchouli): 동양문화권에서는 오랫동안 의약보조로 사용되었으며, 2017년 7월의 Pharmacological Research 저널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패촐리 오일을 대장염이 있는 쥐에 투여한 결과 일반 염증제로 치료한 쥐보다 휠씬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 페퍼민트(Peppermint): 이 에센셜오일은 주로 경련방지의 진경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화증상을 완화한다. 또한 가스 팽만감과 같은 증상도 완화할 수도 있으며, 경구 복용할 경우에는 캡슐을 사용해서 복용하면 된다고 암스트롱박사는 언급한다.
- 바질(Basil): 요리할 때 많이 사용되는 허브식물로도 널리 알려진 바질 오일은 장의 경련을 진정시켜 위장 장애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강황(Turmeric): 주로 인도음식에 쓰여지는 강황은 심황, 울금 또는 터메릭으로 불리어지며, 에센셜오일로 추출되어 사용되어 지기도 한다. 강황의 주요 성분은 커큐민이며, 궤양성 대장염의 주요원인인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매우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요법을 시행하는데 있어, 오일의 퀄리티가 매우 중요하게 되므로, 에센셜오일의 브랜드와 등급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모든 대체요법은 기존의 치료와 함께 시행되어야 하므로 사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사진=Tharakorn/depositphoto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