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26. 루(Rue)

루(Rue): 학명(Ruta graveolens)

성경말씀(개역개정), 흠정역 / King James Version)
누가복음 11: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 But woe unto you, Pharisees! for ye tithe mint and rue and all manner of herbs, and pass over judgment and the love of God: these ought ye to have done, and not to leave the other undone.

마태복음에서 바리새인들이 십일조를 바치는 식물로 민트, 아니스와 커민을 언급한 반면, 누가에서는 루와 기타, ‘다른 모든 종류의 허브’라고 언급한다. 여기서 루(Rue)는 오늘날 정원의 경계목으로 주로 사용되는 식목으로 주로 잎과 열매를 요리에 잘 사용하기도 한다.

예수님은 유대의 지도자들이 민족의 큰 과제나 구원보다 작은 약초의 십일조를 최우선시하는 것을 보며 매우 실망하셨지만,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루’라는 방향식물의 가치를 폄하한 것은 아니다.
허브로는 구충효과가 있으며, 피로해진 눈과 두통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잔가지나 잎 그리고 열매에서 수증기 증류법을 통해서 추출되며, 강하고 쓴 맛이 난다.

- 약리성분 : 항관절염제, 항균제, 항진균제, 월경촉진제, 살충제, 진정제
- 의학용도 : 무좀, 벌레퇴치용, 간질발작, 경련, 소독제, 관절통, 파상풍
- 함께 블렌딩 가능한 오일 : 베이, 벤조인, 펜넬, 유향, 미르, 타임
- 대체 가능한 오일 : 바질, 시더우드, 유칼립투스
- 주의사항 : 임산부 사용금지, 희석해서 사용할 것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