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25. 사론의 장미(Rose of Sharon)

성경 속 사론의 장미(Rose of Sharon)에 대한 이야기

사론의 장미(Rose of Sharon); 학명(Cistus ladaniferus, Cistus ladanifer)

성경말씀(개역개정), 흠정역 / King James Version)
아가서 2:1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다 / I am the rose of Sharon, and the lily of the valleys.

솔로몬이 기록했다고 추정되는 아가서는 부부 사이의 사랑에 대한 최고의 노래이다. 왕은 신부인 그녀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말하며, 신부는 더욱 친밀한 언어로 왕에게 답한다. 아가서 2장에서 신부는 수줍음을 벗어나 자신감으로 답한다. 진정으로 사랑 받을 때는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다함이 없는 사랑의 대상이 된 우리는 그분의 눈에는 아름답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론의 장미는 성경(아가서)에서 한번만 언급된다. 여기서 사론(Sharon)이라 함은 ‘평지’란 뜻으로서, 지중해 연안 도시인 욥바에서 갈멜산에 이르기까지의 평지를 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풍요로운 식물들과 목초지로 유명하며, 성경에서는 비옥하고 풍요로운 의미로도 상징된다.


따라서 여기에서 언급되고 있는 Rose인 장미는 실제의 장미는 아닐 것이다. 아마도 학명 Cistus ladanifer로 알려진 록로즈(Rock rose), 상록수로 추정된다. 물론 이 식물도 방향식물로서 치유의 성분이 들어 있어 과거 목동들이 긁힌 상처에 이 식물의 수지성분을 묻혀서 사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의 영어이름이 ‘Rose of Sharon’이다. 달콤하며 사향냄새가 나는 이 에센셜오일은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한다.

- 약리성분 : 항관절염제, 항균제, 수렴제(수축제)
- 의학용도 : 여드름, 피부노화, 위경련, 습진, 건선, 림프가 붓는 경우, 상치치료
- 함께 블렌딩 가능한 오일 : 버가못, 클라리세이지, 사이프레스, 헬리크리섬, 주니퍼, 라벤더, 오렌지,

                                                 파인, 로만 카모마일, 샌달우드, 버티버
- 대체 가능한 오일 : 갈바넘, 머틀, 티트리
- 주의사항 : 임산부 사용금지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