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오일, 실제로 효과가 있는가?


아로마테라피의 중심이 되는 에센셜오일이지만, 아직도 의학계나 약리학적인 측면에서는 에센셜오일의 치유적 효능에 대해서는 분명치 않은 의문을 갖고 있다. 가장 시장 규모가 큰 미국 최고의 의과 대학인 ‘존스홉킨스 의과대학(Johns Hopkins)’의 온라인저널에 실린 에센셜오일의 칼럼을 통해 에센셜오일의 정의를 조명해 본다.
‘시블리 기념병원(Sibley Memorial Hospital)’의 통합의학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구랄(H. Gujral)박사’는 존스홉킨스의 의학저널에서 ‘에센셜오일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가’라는 컬럼을 통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테라피스트라면 대부분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주요한 관점에 대해서만 소개하고자 한다.

- 무엇이 아로마테라피인가?
아로마테라피는 에센셜오일을 통해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한 치유 행위를 말한다. 고대로부터 시행되어온 아로마테라피는 “흡입을 하게 되면, 에센셜오일의 분자 성분이 후각신경을 통해 뇌로 이동되며, 특히 뇌의 정서적인 부분인 편도체에 영향을 준다.


- 에센셜오일은 무엇에 좋은가?
에센셜오일이 많은 질병에 대한 자연요법, 대체요법이라고 하나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알기 위한 충분한 연구는 없다. 일부의 연구 중에는 어떤 에센셜오일이 항생제보다 라임박테리아를 더 잘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결과는 혼재되어 있어 불확실하다.


- 에센셜오일은 어떻게 안전하게 사용할 것인가?
시장에서 판매되는 에센셜오일의 품질은 매우 비싼, 순수한 성분의 오일에서부터 값싼 희석된 오일까지 매우 다양하며, 아무 법적 규제가 없어서 제품에 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직접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또한 몇몇 오일(오레가노, 시나몬, 레몬그라스 오일 등)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좋은 오일을 찾는 방법은?
좋은 오일을 구매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은 정확한 식물의 학명, 성분, 재배된 국가가 기재된 라벨, 회사의 평판, 진한 색 갈색의 용기, 순수한 단일 성분의 합성물이 들어 있는 천연오일을 선택하되, 향수용 오일은 피해야 되며, 가격은 수확 이나 재배하는 농가를 얼마나 잘 확보하고 있는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므로 이를 유념한다는 것 등이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보면, 미국 최고의 의대에서 생각하고 있는 에센셜오일에 대한 생각은 전문아로마테라피스트나 오일러라면 이미 알고 있는 일반적인 정보에 지나지 않는다. 다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최근의 어려움에 대해, 백신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이때, 에센셜오일의 잠재적 치유효능을 충분한 실험을 통해 검증할 수 없다는 것이 무척이나 유감스럽게 다가온다. 


[사진=Olga Miltsova/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