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20가지 에센셜 오일


반려견에게 에센셜오일을 사용해도 되는지, 사용한다면 어떤 오일을 사용하는게 좋은지 호올도그저널에서 소개한 반려견을 위한 20가지 에센셜 오일에 대해 알아본다.

1. 캐럿 씨드 오일(Carrot Seed / Daucus carota)
피부관리, 응급처치, 치료, 흉터에 좋으며, 피부 컨디셔닝용으로 쓸 수 있다. 매우 순한 에센셜오일 중 하나.


2. 시더우드(Cedarwood, Atlas / Cedrus atalntica)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고, 벼룩을 억제하며. 피부관리에 좋다.


3. 저먼 캐모마일 (Chamomile, German / Matricaria recutita)
블루 캐모마일이라고도 불리며 피부 진정, 항염증 효과가 있다. 화상, 알러지반응, 피부자극 등에도 좋다.


4. 로먼 캐모마일 (Chamomile, Roman / Anthemis nobilis)
매우 강한 진정효과와 항경련효과가 있으며, 상처 치료와 치통 완화에도 사용할 수 있다.


5. 클라리 세이지 (Clary Sage / Salvia sclarea)
일반적인 정원용 세이지와는 다르다. 순하며 진정효과가 있다.


6. 유칼립투스 라디아타 (Eucalyptus radiata / 학명 동일)
여러 종류의 유칼립투스 중에서 가장 순하고 최고의 내성이 있고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칼립투스. 항염증, 항바이러스, 거담효과가 있다. 공기청정용으로 디퓨즈해도 되고 냄새제거용으로 사용해도 된다. 벼룩 억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7. 제라늄 (Geranium / Pelargonium graveolens)
강장, 항곰팡이효과가 있고 피부병, 효모 과다증식, 곰팡이성 귀 감염병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진드기가 싫어하는 오일이며 장미향이 난다.

8. 진저(생강) (Ginger / Zingiber officinale)
상쾌함, 따뜻함, 스파이시한 특성이 있다. 멀미,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고, 접질림, 형성장애, 관절염을 위한 마사지 오일에 사용한다.

9. 헬리크리섬 (Helichrysum / Helichrysum italicum)
냄새는 고약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에센셜 오일이다(어떤 사람들과 반려견들은 이 냄새를 좋아하기도 한다). 시들지 않는 꽃(Immortelle / Everlasting)이라고도 불린다. 피부 이상, 상처를 치료하며 통증을 완화한다.

10. 라벤더 (Lavender / Lavender angustifolia)
반려동물용 아로마테라피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에센셜오일이다. 순하며 항박테리아, 가려움 완화 효과가 있다. 빠른 회복을 촉진하며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매우 편하게 해주고 탈취 효과도 있다.

11. 그린 만다린 (Mandarin, Green / Citrus reticulata)
향이 가장 달콤한 에센셜오일로 기분을 매우 편안하게 해준다. 공포, 불안,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 반려견에 사용할 때는 레드 만다린은 피해야 한다. 그린 만다린과는 다르게 증류 방식이 아닌 껍질에서 압착해서 오일을 추출 했다.

12. 스위트 마죠람 (Marjoram, Sweet / Origanum marjorana)
기분을 좋게 해주고 부드러운 허브 향이 난다. 진정, 항경련 및 강력한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다. 반려동물에게 사용할 때 티트리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세균성 피부 감염과 상처 치료에도 사용된다. 벌레를 퇴치하며 중성화 수술을 받지 않은 수컷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줄여준다.

13. 미르(몰약) (Myrrh / Commiphora myrrha)
고대로부터 사용되어 온 수지로 깊고 따뜻한 흙냄새를 갖고 있다.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강아지의 치통 완화와 염증이 난 피부에 좋다. 면역 체계를 증진시키기도 한다. 오포포낙스(Opoponax) 몰약도(Commiphora erythraea) 비슷한 효능을 갖고 있으며 진드기를 퇴치한다.

14. 스위트 오렌지 (Orange, Sweet / Citrus sinensis)
대중적인 에센셜오일로, 기분을 고양시켜주고 편안하게 해준다. 진정, 탈취, 벼룩퇴치 효과가 있고 피부 상태를 좋게 한다. 농약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해 스윗 오렌지를 사용할 수 있다. 증류 방식이 아닌 압착 방식으로 오일을 추출한다.

15. 박하 (Peppermint / Mentha piperita)
소화를 돕는다. 부상, 접질림, 관절염, 형성장애를 위한 순환을 촉진한다. 벌레 퇴치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통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한다. 메스꺼움과 멀미를 방지하고 싶다면 식물성 기름 한 스푼, 진저 오일 7방울, 페퍼민트 오일 8방울을 블렌딩 해서 3방울씩 섭취하면 된다.

16. 라벤사라 아로마티카 (Ravensare aromatica / Cinnamonum camphora)
순한 오일. 항바이러스 및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다.

17. 로즈(장미) (Rose / Rosa damascena)
가장 비싸고 놀라운 오일. 어느 샴푸, 스프레이 또는 그루밍 제품에 로즈 오일을 첨가하면 고급스러운 제품이 된다. 중추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진정 효과도 있으며 가렵거나, 염증 일어난, 또는 건조한 피부를 위한 블렌딩 오일에 한 두방을 섞어서 사용하면 좋다.

18. 타임 리나롤 (Thyme linalol / Thyme vulgaris, chemotype linalol)
일반적으로 정원에서 사용되는 타임은 여섯가지 화학형태가 있다. 이중 타임 리나롤이 가장 순하고 용도가 다양하다. 기분을 편안하게 하며 항박테리아, 항진균 효과가 있다. 일반적인 타임과 다르게 피부를 크게 자극하지 않는다. 균형을 잡아주는 강장제(balancing tonic)로도 사용할 수 있다.

19. 타임 튜야놀 (Thyme thujanol / Thyme vulgaris, chemotype thujanol)
타임 리나롤의 효과에 면역체계 자극 효과, 간 해독 효과, 항바이스러 효과가 추가된다. 커트 슈나우벨트 박사(Pacific Institute of Aromatherapy)는 진드기를 발견하거나 진드기에 물린 자국을 발견하면 라임병 예방을 위해 즉시 타임 투야놀을 바를 것을 권장했다. 면역 증진 블렌딩에 사용하거나 피부 자극 없는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20. 발레리안(쥐오줌풀) (Valerian / Valeriana officinalis)
긴장 완화 효과가 있으며 분리불안 또는 시끄러운 소리, 폭풍, 폭죽, 및 새로운 상황에 대한 공포 완화에 효과가 있다.

'얌전한 강아지 미스트' 레시피
250ml 불투명 병에 식물성 글리세린 한 스푼, 곡물 알코올 또는 보드카 한 스푼, 황산화 캐스터 오일 한 스푼, 그리고 그레이프 프루트(자몽) 오일 8방울을 넣는다. 여기에 발레리안 3방울, 베티버 2방울, 페티그레인 4방울, 스윗 마조람 3방울, 그리고 스윗 오렌지 2방울을 추가하고 200ml 정도의 샘물 또는 정제수를 더한다.  


강아지가 너무 활동적일 때 사용하면 차분해지는 효과가 있다. 사용하기 전에 잘 흔들어서 사용하고, 미스트를 손에 뿌린 후에 반려견의 목과 가슴에 마사지 해준다. 공기 중에 스프레이하거나 반려견 침구에 뿌려서 사용한다. 


[사진=Soloviova Liudmyla/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한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