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도움을 주는 에센셜오일


코로나 19시대,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전보다 더 많아졌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숙면을 위한 방법 외에 에센셜오일을 이용해 조금 더 쉽게 숙면을 기대할 수 있다는 미국 헬스라인의 기사를 소개한다.

일반적으로 에센셜오일은 특정 바이러스를 약화시키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며 불안감을 해소하는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에센셜오일은 또한 긴장을 해소하고 잠을 더 잘 자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에센셜오일의 사용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라벤더 에센셜오일은 자연 수면 보조제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예를 들어, 2005년의 한 연구는 라벤더 에센셜오일이 31명의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했다.

연구원들은 라벤더 오일이 참가자들의 느리고 깊은 파형의 수면(slow and deep-wave sleep / 렘수면) 시간을 증가시켰음을 확인했다. 모든 참가자들은 다음 날 아침에 더욱 '활기찬'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가정에서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다섯 자녀의 엄마인 레아 오튼은 도테라사의 Balance제품에 대해 효과를 보았다고 언급한다. 이 제품은 가문비나무, 호 우드, 프랑킨센스, 블루탠시, 블루 캐모마일을 블렌딩한 오일로 여기에 라벤더 에센셜오일을 섞어 사용하면, 좀더 편안해지고 졸음이 밀려와 그녀가 빨리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한다.

클라리 세이지 에센셜오일은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013년 연구에 의하면 이 오일을 디퓨징했을 때, 요역학 검사를 받는 여성들이 더 효과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숙면을 위한 에센셜오일의 효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테라사의 오일은 발바닥, 손목, 손바닥 등에 발라 하루의 시작과 끝에 차분하고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에센셜오일에 캐리어오일을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캐리어오일은 코코넛, 호호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등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에센셜오일 1방울마다 캐리어오일 1티스푼을 사용해야 한다.

디퓨저에 숙면에 효과적인 에센셜오일을 2~3방울 떨어뜨려 사용하거나 잠자기 전에 베갯잇에 몇 방울 떨어뜨려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에센셜오일은 사용 전 먼저 패치 테스트를 해보고 자극이나 불편함이 없을 시 사용해야한다.  어린이와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 임산부 등은 에센셜오일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한다.  에센셜오일은 본인의 신체 컨디션 및 증상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특이 증상에 대해서는 의료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사진=Mr.Note19/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