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14. 사이프러스 (Cypress)

성경 속 사이프러스(Cyrpess)이야기

사이프러스 (Cypress), 학명 (Cupressus sempervirens)

성경말씀(개역개정), 흠정역 / King James Version)
이사야 44:14
그는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을 베며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나무를 취하며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 나무를 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 / He heweth him down cedars, and taketh the cypress and the oak, which he strengtheneth for himself among the trees of the forest: he planteth an ash, and the rain doth nourish it.

사이프러스는 이사야 44장 14절에서 한번 언급된다. 이사야의 44장은 우상숭배의 여지에 대해 절대 불가함을 나타내는 구절들이다. 사이프러스인 디르사 나무를 이용해서 우상을 만드는 목공들의 어리석음, 모두가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라는 점을 말하고 있다. 간접적으로는 창세기 6:14, 열왕기상 9:11, 아가 1:17등에서 간접적으로 잣나무로 언급되는데, 이것이 사이프러스나무를 뜻한다고도 한다.


사이프러스는 상수리나무(참나무)와 백향목과 더불어 하나님께서 요리나 보온을 위해 주신 튼튼하고 매우 유용한 목재였다. 사이프러스의 깨끗하고 상쾌한 향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청종하게 만드는 놀라운 향이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키프로스 섬의 지명에서 유래되었으며, 높이 40~50m정도까지 자라나는 상록 침엽수로서 건조한 지역에서 자란다. 줄기로부터 수증기증류법으로 추출되며, 장뇌 수지향을 지니기 때문에 면도 후의 스킨, 로션이나 비누 등을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 약리성분 : 항균제, 방부제, 경련방지, 수렴제, 탈취제, 호흡진정제, 발한제
- 의학용도 : 출혈방지, 체취, 탈모방지, 발한촉진, 호흡기관리, 피부 근육 강화,
- 함께 블렌딩 가능한 오일 : 베르가못, 시트러스, 클라리 세이지, 유향, 쥬니퍼, 라벤더, 파인
- 대체 가능한 오일 : 주니퍼, 윈터그린
- 주의사항 :  임신 시 사용주의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