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에 좋은 에센셜오일을 찾아서 (1)

미국의 테리크렐 수면의학연구소의 2021년 1월 소식에서 다룬 허리 통증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허리 통증, 요통은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디스크 등의 직접적인 허리 통증이나 좌골 신경통 등으로 생기는데, 육체적인 고통뿐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함께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좌골신경통으로 야기되는 허리통증은 불면증 등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보다 본격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물론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 다행히도 간단하며 안전한 자연의 방법인 에센셜오일로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먼저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치유방법을 통상 아로마테라피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나 불안, 근육긴장, 메스꺼움, 불면증 등 전반적인 통증관리에 도움을 주는 테라피이다. 여러 가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아로마테라피를 잘 시행하면 즉각적인 통증감소와 심장박동, 혈압, 피부의 온도 및 뇌 활동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에센셜오일은 통증감소에 안전한가?
이 대답은 Yes이기도 하고 No일 수도 있다. 계속 언급하지만 에센셜오일은 FDA의 공식허가를 받은 보조치료제가 아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에센셜오일은 각 오일이 함유하고 있는 특정 화학성분으로 인해 효과가 있지만, 특정 오일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오일과 브랜드의 질과 등급의 차이에 따라 성분이나 효능이 달라 질 수 있으며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다. 수준 이하의 오일을 장기간 피부에 도포하거나 섭취하게 되는 경우, 기관지나 피부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뜻이다.


어떤 에센셜오일이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등, 허리 통증에 좋은가?

1. 진저 에센셜오일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진저(생강) 에센셜오일은 허리 통증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이 오일은 류머티즘 성 관절염과 좌골신경통에도 효과를 보인다. 매우 강하고 독특한 향으로 인해 기관지나 면역체계 및 소화계통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아로마테라피와 디퓨저로도 좋은 효과를 보이나, 직접 피부에 도포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2. 마조람 에센셜오일
마조람은 요리에 다양하게 쓰이는 오일이기도 하다. 또한,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놀라운 효능을 갖고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다스리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요통이나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마조람오일은 관절염, 편두통, 류머티즘과 근육통에도 도움을 준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좌골신경통과 같은 만성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는 이 오일이 몸을 덥게 하고, 부드럽게 하는 효과와 등의 통증으로 인한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3. 페퍼민트 에센셜오일
페퍼민트는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것뿐 아니라, 좌골 신경통과 같은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페퍼민트에 들어있는 모노테르펜알코올계통의 멘톨 성분이 진통작용에 도움을 주며, 냉각작용으로 인해 좌골 신경의 자극을 완화시킨다. 환부를 차갑게 하는 멘톨의 효과는 긴장된 신경을 완화시키고 부드럽게 하며, 만성적인 통증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2편에서 계속)


[사진=AndreyPopov/depositphoto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