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에 좋은 에센셜오일을 찾아서 (2)

에센셜오일이 허리통증에 도움이 되는가? 


매우 중요한 주제로서, 성인의 70%~90% 사람들이 등과 허리에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직립보행을 하는 인류의 숙명일 수도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잘못 앉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허리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일부의 실험에서는 라벤더 오일의 아로마테라피가 허리 아랫부분의 통증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 다른 시도로는 진저오일을 이용한 스위디쉬와 타이 마사지가 통증과 움직임개선에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장기적인 실험은 더욱 고무적이다. 15주 정도의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고질적인 허리통증과 등에 통증을 갖고 있는 만성질환자들의 경우 상당한 효과를 보았다. 진저, 마조람, 페퍼민트에 이어 요통에 효과적인 다른 오일을 알아보자

4. 로즈마리 에센셜오일
로즈마리는 매우 잘 알려진 요리용 허브식물로서 이탈리아 요리와 잘 어울린다. 이 오일은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통증 감소에 놀라운 효과를 가져온다.
로즈마리는 항염작용의 특성이 있어서, 허리통증과 근육통 및 관절통뿐 아니라 두통 및 스트레스완화에도 효험이 있다.
또한 로즈마리에센셜오일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요통에도 다른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으나 특히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요통에 효과적이다.

5. 헬리크리섬 에센셜오일
헬리크리섬오일은 등의 통증과 좌골신경통을 다스리는 데 일반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이 에센셜오일은 지중해와 남부 및 남동쪽의 유럽으로부터 유래되었는데, 이 지역에서는 수백 년 동안 이 오일의 약리효과를 이용해 왔다.
헬리크리섬오일은 여러 가지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좌골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이 오일은 항염 효과가 있으며, 긴장과 좌골 신경의 염증 완화와 근육경련의 완화 그리고 몸의 관절염증을 감소시킨다. 일반적인 흡입보다는 긴장완화를 위한 마사지로 많이 사용된다.

6. 너트맥 에센셜오일
너트맥 에센셜오일은 만성적인 통증감소에 널리 사용된다. 일부의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 연구에 의하면 너트맥오일이 염증과 다양한 통증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다만 인간에 대한 실험결과는 없는 점이 아쉬우나, 이 오일은 안전하며, 매우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너트맥 오일은 근육과 관절염, 신경으로 인한 통증 및 근육경련에 효과적이며 통증감소를 위해 다른 오일들과 블렌딩 하는 것도 괜찮다.

에센셜오일들의 올바른 사용방법


- 흡입: 가장 안전하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뚜껑을 닫지 않은 병에 오일을 넣고 흡입하는 것이다. 몇 번 반복해서 들이마시며, 할 때마다 깊게 들이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피부 발진이나 알러지를 방지하기 위해, 희석되지 않은 오일을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뜨거운 물에 오일을 떨어뜨려 수증기를 흡입하는 것도 가능한 방법이다.


- 디퓨져: 두 번째로 좋은 방법은 에센셜오일 디퓨져를 이용한 방법이다. 이 장치는 공기 중에 오일을 분사하는 것이다. 디퓨저는 비교적 저렴하며 세라믹 등의 여러 종류의 디퓨져가 있다.


- 드라이 가습: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서, 커튼 볼이나 천에 오일을 묻혀서 놓는 것이며, 공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방법이다. 커튼 볼이나 천을 코에 대서 흡입하는 방법이기도 하며, 침대 옆이나 차량, 오피스에 두고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