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치료에 대한 최선의 대안, 라벤더 에센셜오일


말기 암환자들이 고통 받는 통증은 상상을 초월한다는데, 의사들은 때로는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를 권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질병이나 수술 후 생기는 통증에 어떤 에센셜오일이 효과가 있는지 베스트 리뷰(Best Review)사이트에 2021년 8월 18 포스팅 된 내용을 알아보자.


통증 감소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에센셜오일은 라벤더 오일이다. 그 동안 여러 차례 통증완화와 관련해서 연구되었지만 수술 후에 특히 효과가 있는 오일이 라벤더 오일이라고 한다. 아로마테라피로도 유용하며, 국소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에센셜오일에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 성분 중에는 진통이나 진정효과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사람에 따라 정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통증 완화에 매우 효과가 있다. 에센셜오일이 갖고 있는 고유한 아로마, 즉 특정한 향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직접 도포하거나 경구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빠른 경우가 있다. 어떤 질병이나 수술에 에센셜오일이 통증감소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 혈액투석(Hemodialysis):
혈액투석은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해서 혈액이 탁해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시행하는 시술이다. 연구에 따르면, 투석 시 바늘을 삽입해야 하는 통증에 대해 라벤더 오일을 사용하는데, 바늘 삽입에 대해 에센셜오일을 사용한 경우, 플라시보(위약)을 사용한 경우 그리고 아무 것도 사용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했을 때 라벤더 오일을 사용한 경우의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를 보여 주었다.


* 외음부 절개술(Episiotomy):
이 수술은 임산부가 출산 중에 분만을 쉽게 하도록 질의 일정부분을 절개하는 수술로서, 출산 후 우울증과 외상후유증이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럴 때, 라벤더오일이 항염성분과 치유의 특성 때문에 자주 사용된다고 하는데, 회음부 절개의 통증과 불편함을 현저하게 감소시켜준다고 한다.


*허리통증(Back pain):
요통은 우리주위에 흔하게 볼 수 있는 통증이다. 거의 모든 성인이 요통을 경험했거나, 갖고 있다. 특히 노년층으로 갈 수록 요통의 정도는 심해 지는데, 통증의 정도에 따라 침술요법을 병행하기도 하며, 라벤더 에센셜오일을 함께 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실험에 의하면, 8회 침술 후, 3주에 걸쳐 라벤더 오일로 아로마테라피를 한 결과, 통증이 매우 감소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처럼 라벤더 에센셜오일의 아로마테라피는 본격적인 치료는 아니지만, 단기적으로는 매우 효과적인 솔루션일 수 있다.

* 관상동맥 우회 수술(Coronary artery bypass surgery):
이 수술은 막힌 관상동맥의 혈루를 복구시켜 정상적으로 만드는 수술이다. 연구에 의하면, 수술 후, 라벤더 오일로 아로마테라피를 한 경우, 수술 후 나타나는 통증과 불안함이 감소하였으며, 심박수가 크게 감소하였다고 한다. 다만 수축 및 이완기의 혈압은 감소하지 않았다고 한다.


*편도선 절제술의 통증(Tonsillectomy pain)
편도선을 절제하면서 나타나는 통증은 참기 힘들다고 한다. 연구에 의하면, 편도선을 절제한 후, 라벤더 오일의 아로마테라피가 통증을 줄여주며, 약물을 복용하는 양을 줄여준다고 한다.


이처럼 라벤더 에센셜오일은 통증을 줄여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로만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도 통증을 줄여주며 몸을 편안하게 한다고 한다. 아직도 다 알수없는 에센셜오일의 효능이 많지만 요즘같이 건강을 지키기 어려운 때, 다시 한번 자연이 준 최고의 선물에서 그 효과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식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