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로즈마리 오일(티써랜드의 토론)

로버트 티써랜드와 모스박사(뇌과학자)와의 유튜브토론

▲ 로버트 티써랜드(Robert Tisserand)

최근 유튜브(YouTube)에서 저명한 아로마테라피 이론가인 ‘로버트 티써랜드(Robert Tisserand)’와 인지 심리학자인 ‘마크 모스 박사(Dr. Mark Moss)’와의 토론영상이 업데이트 되었다. 주제는 ‘로즈마리(Rosemary) 에센셜오일이 정신적인 명료성(Mental Clarity)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토론이었다,


이 토론에서 이들은 로즈마리오일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의 사례와 이에 따른 과학적 증거 그리고 작용의 메커니즘 및 실제 사용방법에 대해 토론했으며, 로즈마리오일이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티써랜드에 대해서는 에센셜오일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현존하는 최고의 전설적인 레전드 이론가로서 에센셜오일의 기준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에센셜오일의 안정성(Essential Oil Safety)’라는 저서의 저자이기도 하며, 에센셜오일의 효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는 이 시대의 최고의 에센셜오일 이론가이다.

반면, 모스박사는 영국의 노썸브라 대학(Northumbria University)의 휴먼 인지 뇌 과학 연구소(Human Cognitive Neuroscience Unit)의 창립멤버로서 뇌의 인지 기능을 연구 중인 인지 뇌 과학의 전문가이다. 아래 내용은 토론 내용의 요약이다.

▲ 로즈마리 

1. 로즈마리 오일의 전통적인 사용 용도


<티써랜드의 설명>
- 티써랜드는 로즈마리가 전통 의학에서 오랫동안 약품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기억의 약초’ 라고 불릴 정도로 기억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물임을 강조한다.
그는 과거 그리스나 로마의 학자들이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로즈마리를 사용했으며, 때로는 로즈마리로 만든 화환을 목에 걸고 수업을 하기도 했다는 일화를 소개함으로써 또한 기억력과 인지 기능에 대한 로즈마리의 이점을 뒷받침하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역사적인 일화들을 소개한다.


<모스의 반론>
-이런 점에 대해, 모스 박사는 역사적 내용을 인정하면서도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 현대의 과학적 검증의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과거 로즈마리가 사용된 전통적인 방법이나 분야가 이러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한다는 데 동의하지만, 이러한 이론의 정당성을 입증하려면 실증적인 증거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 마크 모스 박사(Dr. Mark Moss)

2. 로즈마리의 과학적 증거 및 연구와 관련해서


<티서랜드의 언급>
- 티써랜드는 로즈마리의 인지능력의 향상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연구, 특히 에센셜 오일 흡입과 관련된 연구를 언급한다. 로즈마리 오일을 흡입한 환자들의 경우, 기억력과 정신적인 각성이 향상된다는 점을 소개하면서, 이러한 점이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전통적인 사용방법과 잘 일치한다고 설명한다.


<모스의 언급>
- 모스는 로즈마리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엄격하고 잘 통제된 연구의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 흡입과 관련된 연구에 대해 설명하면서 일부 참가자의 인지 능력 향상에 주목하지만. 보다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더 큰 크기의 표본집단과 표준화된 검증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3. 로즈마리의 약리작용에 대한 메커니즘


<티서랜드의 관점>
- 티써랜드는 뇌와 신체에 다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로즈마리의 주요한 화합물인 1,8-시네올(1.8- cineole)과 같은 화학성분을 포함하여 로즈마리의 복잡한 화학적 구성에 대해 언급한다. 그리고 티써랜드는 로즈마리의 화합물들의 시너지 효과를 구체화하고 정량화시키기는 어렵지만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모스의 관점>
- 모스는 로즈마리가 신경 전달 물질 시스템 및 항산화 특성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같은 특정한 생화학적 경로를 연구했다는 점을 설명한다. 그는 로즈마리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에 대해 명확하고도 과학적인 근거를 확립하기 위해 이러한 생화학적 경로를 분리하고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로즈마리의 실제 적용 및 복용량:

<티써랜드의 방법>:
티써랜드는 에센셜 오일을 디퓨저나 아로마 전용 흡입기에 사용하는 등, 로즈마리오일의 실용적인 사용방법을 제안하여 안전성과 접근성을 강조한다. 그는 이러한 방법이 일상생활에 쉽게 통용될 수 있으며, 매우 훌륭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모스의 접근 방식>
모스는 치료 측면에서 표준화된 복용량과 복용 방법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노출이 많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가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오히려 경고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의 복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상의 토론에서 보듯이, 티써랜드와 모스는 로즈마리의 인지능력 향상이라는 잠재적인 이점, 특히 정신을 맑고 선명하게 한다는 점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 동의한다.


티써랜드는 전통적이며 역사적으로 사용된 로즈마리 오일의 다양한 사례를 강조하면서 아로마테라피에서의 광범위한 적용을 지지하는 반면, 이와 대조적으로 모스는 과학적 검증과, 표준화된 치료 방법의 필요성에 중점을 두고 로즈마리의 효능에 대한 명확하고 경험적인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보다 엄격한 연구를 옹호한다.


이처럼, 이들의 토론은 인지능력의 향상을 위해 로즈마리오일과 같은 자연 요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서 전통 지식과 현대 과학의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였다. 물론 상호 약간의 다른 접근 방법과 강조하는 부분이 달랐지만, 두 전문가 모두가 로즈마리오일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전통의 사용사례와 현대의 임상적 증거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데 동의한다. 


(전문을 확인하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gLxWcfjrVQ&t=1608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발행인)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