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출리(Patchouli)


진한 흙 향이 나는 것으로 유명한 파출리 에센셜오일은 향수 제조에 있어 필수적인 향기이며, 아로마테라피에 있어 중요한 오일이다. 파출리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 이 오일은 복잡한 향기의 구조와 다양한 치료 효과로 유명하다.

#### 오일 프로필


- 에센셜오일; 파출리(Patchouli) 에센셜오일
- 품종; Common Patchouli (Pogostemon cablin)
- 학명: Pogostemon cablin
- 식물과: 꿀풀과 (Lamiaceae)
- 추출 방법: 증기 증류
- 추출 부위: 잎
- 색상: 진한 호박색 또는 진한 주황색
- 향에 대한 인상: 깊고 머스크 향이 강한 흙 향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콤한 발사믹 향으로 변한다.

#### 작용기 별 성분그룹 및 성분과 효능

1. 세스퀴테르펜 알코올(Sesquiterpene Alcohol)
    - 파출리 알코올(Patchouli Alcohol): 30-40%
            기대 작용; 항진균, 항 염증 및 접지 특성. 피부염에 효과적이며 마음을 진정시킴.
2. 세스퀴테르펜 탄화수소(Sesquiterpene Hydrocarbon)
        - α-불네센(α-Bulnesene): 10-20%
            기대 효과: 항균 및 진정 효과.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α-가이엔(α-Guaiene): 15-25%        
             기대 효과: 항산화 및 항염작용 및. 피부 건강과 염증 감소에 효능.                            
         _ α-Patchoulene; 4.5-5.7%
         - Seychellen; 최소 1%



#### 파출리 오일의 약리적 사용 방법

- 피부관련: 여드름, 습진, 갈라진 피부에 효과적. 항 염증 및 살균 효능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됨. 희석된 오일을 피부 부위에 직접 바르거나 캐리어 오일로 희석시켜 몇 방울을 추가하여 더     광범위하게 적용할 것.


- 정신 건강: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파출리 향은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됨.

        즉각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아로마테라피 디퓨저에 오일을 떨어 뜰이거나, 직접 흡입할 것.


- 곰팡이 균에 감염 시: 강력한 항진균 특성으로 인해 무좀과 같은 곰팡이 균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희석된 오일을 감염 부위에 국소적으로 바를 것.

#### 파출리 오일의 과거 사용 사례


역사적으로 파출리 에센셜오일은 아시아 전역의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다. 감기, 두통, 메스꺼움 등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 아유르베다와 같은 고대 문헌에서 파출리는 도샤(Doscha)의 균형을 맞추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사용된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도샤/Doshas 는 아유르베다 치유법에서 말하는 신체적, 정신적 기질을 분류한 것으로 아유르베다에서는 이 기질의 균형을 강조한다)



#### 블렌딩 및 레시피


파출리 오일은 여러 가지 다른 에센셜오일과 잘 혼합되어 치료 효과를 향상시킨다.

< 다리가 부었을 때 블렌딩 레시피 –일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협회제공>


- 파출리 에센셜오일 4방울
- 시더우드 버지니아 에센셜오일 4방울
- 사이프레스 에센셜오일 4방울
- 쥬니퍼 에센셜오일; 4 방울
- 이 오일을 천연 젤(자작나무 수액) 30ml와 유화제 2ml로 희석시켜 트리트먼트 오일을 만든 후, 다리부분에 부드럽게 도포.

#### 안전 및 주의사항


- 임산부, 유아 또는 과민성 피부를 가진 분은 전문가의 지도 없이 사용하지 말 것.
- 피부 자극을 피하기 위해 항상 천연 젤이나 캐리어 오일로 희석할 것.
- 알레르기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 패치 테스트를 해볼 것.

독특한 향과 다양한 효능을 지닌 파출리 에센셜오일은 대부분 아로마테라피스트가 선택하는 다재 다능한 에센셜오일 중의 하나이다. 진정 효과를 위해 사용하든 피부 치유를 위한 것이든, 이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와 통합의학적인 웰빙 요법에서 시대를 초월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발행인)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