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 오일과 코로나 바이러스 (4편)

"에센셜오일관련 사업자들이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두려움을 통해 이익을 취하는 방법”

▲ 도테라 제품 'On Guard' / 영리빙 제품 'IMMUPOWER'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국의 온라인 뉴스 미디어인 ‘Salon”의 3월 17일기사에 게재된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용해서 비즈니스를 확장시키고자 하는 에센셜오일 사업자의 의도를 비판한 칼럼을 소개한다.


3월초 세계보건기구(WHO)가 COVID-19를 펜더믹으로 선포하기 일주일전부터 에센셜오일과 관련된 유사한 사진들이 소셜미디어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doTERRA의 “On Guard”와 Young Living사의 “Immupower”와 같은 ‘항 감염’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블렌드 오일 제품은 흰색 배경에 디스플레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몇 주가 지나자 재고가 없다는 뜻으로 “X”라고 표시되도록 편집되었다.


도테라의 한 판매사업자는 “독감과 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전역으로 퍼져나가면서 이 제품들이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코스트코에서 화장지와 손 소독제뿐 아니라 ‘On Guard’의 재고도 줄어든다며, 면역을 강화하거나 보호할 제품이 부족하다면, 지금이 좋은 시기라고 언급했다.


소매점에서 On Guard제품은 섭취하거나 디퓨즈를 위해 15 ml 병이 $45.33로 판매되며, On Guard 미스트나 핸드 워시도 뒤를 이어 판매되고 있다. doTERRA를 포함한 많은 에센셜오일 회사는 MLM(Multi-Level Marketing / 다단계)의 판매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런 판매 환경은 대부분의 사업자에게 많은 재고와 적은 이익만 남기게 된다. AARP(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 /미국 은퇴자 협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MLM에 참여한 사람의 25%정도만 수익을 내고 있으나 그 25%중의 반 이상이 5,000달러도 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므로 코로나로 인한 고립과 두려움에 떨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에센셜 오일의 사업자들은 이 두려움을 기회로 그들의 주장을 의학적으로 뒷받침해줄 연구결과가 없는 상태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으로 에센셜오일을 소개하며, 적극 판매하고 있다.


doTERRA 본사에게 그들의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자들에게 무엇을 애기하고 싶은가를 이 메일로 물었을 때, doTERRA의 홍보 이사는 “doTERRA의 CMO(Chief Medical Officer/최고 의료 책임자)가 감염병 전문의”라고 언급하며 “세균 및 다른 박테리아의 감염을 줄이기 위해 증거에 기반한 절차를 따르는 것이 좋다”고 답변을 했다. 또한 “doTERRA의 제품은 건강과 웰빙에 큰 이점을 갖고 있으나. 우리 제품이 COVID-19를 포함한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많은 사업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며, 효과가 있다고 선전한다. 이 부분에 대해 doTERRA나 Young Living의 사업자들과 이야기하고자 했으나 모두 거절 당했는데, 한 사업자만이 답하기를 “사람들이 기분 좋게 느낀다면, 그것은 해가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스트레스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데, 이는 미국과 한국은 물론 전세계적인 공통사항이며, 누군가가 확신에 차서 어떤 사실을 주장할 때는 진실로 다가오는 것같이 느끼므로 받아 들이기 쉽다는 점이다.


FDA는 3월초 7개의 에센셜오일 회사에 편지를 보내 COVID-19를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FDA가 경고한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하는 에센셜오일은 다음과 같다


바질(Basil), 버가못(Bergamot), 카유풋(Cajuput), 시더우드 버지니아(Cedarwood Virginian), 시나몬(Cinnamon), 클로브 버드(Clove Bud), 유칼리투스 글로불루스(Eucalyptus Globulus), 유칼리투스 라디아타(Eucalyptus Radiata), 유칼리투스 디비스(Eucalyptus Smithii), 쥬니퍼 베리(Juniper Berry). 라벤더 스파이크(Lavender Spike), 로렐 리프(Laurel Leaf), 레몬(Lemon), 마누카(Manuka), 니아올리(Niaouli), 라벤사라(Ravensara), 라빈트사라(Ravintsara), 로즈마리(Rosemary), 세이지(Sage), 티트리(Tea Tree), 타임 스윗과 타임 화이트(Thyme Sweet and Thyme White)


FDA는 경고하기를 현재 코로나를 치료할 수 있는 백신이나 알약, 물약, 로션 등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제품은 현재 없으며, 많은 사람들이 기적의 약을 찾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에센셜오일 병에는 들어 있지 않다고 경고한다.



[사진=도테라 홈페이지, 영리빙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