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오일과 암과의 관계(2)

에센셜오일은 안전한가?


암환자에게 에센셜오일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의 경우 에센셜오일에 의한 아로마테라피를 시행할 경우 호흡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카이퍼 박사(위스콘신 의대 가정의학과 교수)에 따르면, 천식을 갖고 있는 환자인 경우, 아로마테라피는 호흡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언급한다.


다른 부작용의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 알레르기 등의 피부 발진
- 자외선 민감성으로 인한 피부트러블
- 에센셜오일 향이 맞지 않을 때
특히 임신 중이거나,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필히 아로마테라피 전문가의 상담을 필요로 한다.

암 치료를 위해 에센셜오일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에센셜오일은 고도로 농축되어 있으므로, 피부에 도포하기 전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대개는 식물의 씨앗이나 열매, 줄기 등으로부터 나온 캐리어 오일과 희석시키는데, 에센셜오일이 피부에 스며드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에센셜오일을 피부에 도포하기 전에 피부의 작은 부분에 테스트를 한 후,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의 별다른 반응이 없는지 24시간정도 경과를 살펴본 후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기타 다른 몇 가지의 방법을 소개한다.
- 접시나 디퓨져에 에센셜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린다.
- 4온즈(약 113그램)의 물에 10~15 방울을 떨어뜨린 후, 흔들어서 방안에 분무한다.
- 목욕물에 5~10 방울의 에센셜오일을 떨어 뜨려, 목욕용 소금과 샤워 젤을 함께 사용한다.
- 손수건과 옷에 2~4 방울 정도를 뿌리고, 에센셜오일의 향을 맡는다


암 치료를 위한 에센셜오일 치료의 요점


결론적으로 에센셜오일을 통한 보다 구체적이고 합법적인 암 치료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다만 에센셜오일을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이로 인한 위험은 거의 없으며, 암 치료로 인해 생겨나는 수많은 합병증과 고통에 대해 보완적인 역할로서의 매우 유용한 치료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암을 위한 의학적인 표준 치료를 에센셜오일 요법으로 직접적으로, 대체해서는 안 된다고 카이퍼 박사는 언급한다.


[사진=one photo/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