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좋아하고 즐겨하는 운동은 다르다. 운동의 종류와 별개로 대부분의 운동은 동일한 기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운동의 기본 요소에 해당하는 모든 부분에서 에센셜오일이 도움이 된다는 도테라의 설명이다.
운동의 기본 요소는 운동전 준비, 운동, 회복, 휴식으로 구성된다.
순서대로 살펴보면, 운동전 준비는 수분 보충과 준비 운동으로 나뉜다.
운동 종류, 건강 상태 및 특정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에센셜오일은 운동전 준비의 여러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운동을 하면 땀을 통해 많은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운동 전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몽, 오렌지, 레몬 및 라임 등 시트러스 계열의 에센셜 오일을 물에 넣으면 상큼한 맛과 향을 더해주어 먹기에 편하다.
본격적인 운동 전, 준비 운동을 통해 몸을 미리 풀어주고 근육을 준비시키게 되는데 이는 운동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며 부상을 피할 수 있게 한다. 개인의 건강상태와 운동 종류에 따라 준비운동이 다르지만 몸과 근육을 풀고 신체 온도를 높이게 된다.
운동을 하는 단계에서는 원활한 호흡, 집중과 동기 부여, 부상 예방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운동마다 호흡법이 다르지만 운동 중에 호흡이 제대로 안된다면 세포와 근육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운동력을 저하시키게 된다. 집중과 동기 부여, 부상 예방의 모든 부분에서 에센셜오일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운동 전 사용하면 좋은 에센셜오일인 블랙페퍼, 카시아, 클로브, 프랑킨센스, 윈터그린을 단일에센셜오일 또는 블랜딩해서 사용하면 좋다. 이 에센셜 오일들은 따뜻한 느낌을 주며 진정속성을 지니기에 손목, 어깨 또는 다리에 바르고 마사지를 해주거나 운동하는 공간에 디퓨저로 놓아두면 집중과 동기 부여, 부상 예방에 효과가 있다.
[사진=DragonImages/depositphoto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