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향미를 대체하는 에센셜오일

에센셜오일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오일의 향을 음식에도 첨가할 수 있다. 적당한 방법만 알고 있다면, 요리할 때 에센셜오일을 첨가함으로써 더욱 풍미를 더할 수 있다는 뜻이다.

Recipes with Essential Oils에서 소개하는 ‘음식의 향료를 에센셜오일로 대체하는 방법’에 대한 블로그를 공유해 본다.
다만, 먼저 여기서 사용되어야 하는 에센셜오일은 어떠한 화학적 첨가물이나 희석되지 않은 순수한 원액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서 FDA에서 GRAS(Generally Regarded As Safe / 일반적으로 안전함)로 판정 받은 에센셜오일이어야 한다.

요리할 때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 에센셜오일의 방향성분은 말린 허브나 약용식물에 비해 70배 이상 강하다. 말린 허브는 에센셜오일이 추출되는 식물의 3~5% 정도의 방향성분만을 갖고 있다.
- 말린 허브에 비해 에센셜오일의 방향성분이 월등하게 강하므로, 요리할 때 식물의 에센스가 잘 스며들게 된다.
- 게다가 에센셜오일은 말린 허브나 씨앗 또는 꽃잎에 비해 보존기간이 길므로, 적절하게 보관만 된다면 에센셜오일의 향과 아로마가 수년 동안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의 향료를 에센셜오일로 대체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 시트러스 에센셜 오일 1~3 방울이면 시트러스 오일의 1스푼을 대체할 수 있다. 감귤 향의 레시피에서 과일 향이 필요한 경우, 스푼을 기준으로 시트러스 에센셜오일의 방울 수를 계산할 수 있다. 오렌지, 귤, 자몽이나 레몬 및 라임과 같은 감귤계 오일을 대상으로 사용해 보자
- 민트 계열인 페퍼민트와 스피어민트 에센셜오일도 민트 잎사귀를 이용한 레시피를 기준으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1스푼이 1방울이다.
- 일반적으로 계피가루(ground cinnamon)로 알고 있는 것은 카시아의 가루이지만, 맛과 향의 강도는 메이커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제 각각이다. 시나몬 바크 에센셜오일을 사용해서 1방울의 에센셜오일을 1~2 스푼의 계피가루 대신에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레시피에 따라 여러 가지의 향을 에센셜오일로 대체해 볼 수 있는데, 구운 닭 가슴살에 에센셜오일 한 두 방울을 추가하면 놀라운 맛의 변화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다만 에센셜오일은 풍미나 향이 훨씬 강하기 때문에 요리에 따라 일부가 증발할 수도 있으므로, 항상 적은 양으로 시작하면서 맛에 따라 오일을 추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New Africa/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