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병(HFMD)을 치료하는 에센셜오일

수족구병(HFMD, Hand Foot Mouth Disease)은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이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지만 주로,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에 의해 발생한다고 한다.


수족구병은 접촉에 의한 전염이 된다고 한다. 공기로도 전염이 되지만 감기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손과 입을 통해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가서 발병하기도 한다. 즉, 장난감이나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통해서 옮길 수 있다는 의미이다.



수족구병(HFMD)은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지만, 어떤 경우는 항 바이러스에 의한 치료법을 좀처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


에센셜오일에 의한 치료는 에센셜오일이 갖고 있는 항 바이러스나 항균효능 및, 항염작용으로 인해 수족구병에 대한 보완 요법으로도 연구되어 왔다. 다만 대상이 어린이이므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전문가의 지도하에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내용은 수족구병에 효능이 있다고 판단되는 에센셜오일이다.

<수족구병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에센셜오일>

1. 티트리 오일(Tea-tree)


항 바이러스와 항균효능으로 알려진 티트리 에센셜오일은 감염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피부자극을 고려해서 적절한 희석이 필요하다.



2. 라벤더 오일(Lavender)


에스테르 성분과 모노테르펜 알코올 성분이 함께 들어 있으므로 진정효능과 항염작용의 효능으로 잘 알려진 오일이다. 피부 병변에 의한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에센셜오일이다. 목욕 중에 사용하거나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페퍼민트 오일(Peppermint)


냉각 효과를 주며, 가려움증에 의한 불편함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는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오일 또한 적절하게 희석해야 한다.



4. 카모마일 오일(Chamomile)


카모마일 오일은 로만 카모마일(Roman Chamomile)과 저먼 카모마일(German Chamomile)의 두 종류의 오일이 있지만, 두 오일 모두, 피부자극과 불편함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항염 효능과 진정효과가 있다. 피부트러블이 심각한 환자의 경우는 저먼 카모마일(German Chamomile)오일이 더욱 효능이 있다.



반복되는 이야기지만, 에센셜오일을 피부에 직접 바르게 되면, 피부자극이 생길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그 정도가 더 심할 수 있다. 따라서 캐리어 오일이나 천연 모이스쳐 젤을 이용해서 희석시킴으로써 피부자극을 줄여서 사용해야 한다. 희석의 비율은 대략 10ml당, 에센셜오일 1~2 방울이며, 30ml를 기준으로 최대 6~9방울 정도를 사용해서 희석해야 한다.



이외에도 목욕 시 에센셜오일을 첨가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단, 오일의 친유성(물을 싫어하고, 기름을 좋아하는 에센셜오일의 특성)을 고려해서 오일이 물과 잘 섞일 수 있도록 천연유화제(베스오일과 같은 것)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

또한 전자식 디퓨저를 사용해서 아이들의 방에 오일의 약리효과를 전파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방의 적당한 습도와 온도, 그리고 아이들의 병증을 고려한 오일을 함께 떨어뜨려 일정시간 분사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런 오일을 이용한 수족구병(HFMD)에 대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적인 치료의 접근 방법은 보완적인 방법이며, 기존의 본격적인 의료적 치료법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을 잘 인식해야 한다.


다만 어린아이의 환자이므로 지나친 항생제의 남용을 걱정해서 자연치유적인 접근을 선택할 수는 있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이런 자연치유나 대체의학적인 접근에 대한 관용성이 유별나게 보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므로, 부모님이나 가족들에게 자칫 힘든 선택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인, 어린이들의 보호자는 의료진에게 충분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