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YouTube에 업로드된 토론에서 아로마테라피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로버트 티써랜드(Robert Tisserand)와 미국의 뇌신경과학자인 마이클 레온(Michael Leon) 박사는 아로마테라피 및 여러 가지의 다양한 냄새가 후각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뇌 건강에 향상을 가져온다고 밝혔다.
아로마테라피로 인한 후각기능의 개선과 이와는 별개로 전체적으로 후각기능이 강화되는 것에 대해 어떤 점이 다른지를 ZOOM으로 활발한 토론을 벌인 로버트 티써랜드(Robert Tisserand)와 신경과학자인 마이클 레온(Michael Leon) 박사는 이번 유튜브 토론에서 아로마테라피와 더불어 다양한 냄새에 의해 후각기능이 향상된다는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런 후각기능이 개선되는 메커니즘과 더불어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탐구내용을 담고 있다.
아로마테라피 전문가인 티써랜드(Robert Tisserand)와 격렬한 토론을 벌린 마이클 레온 박사(Michael Leon)는 감각 및 인지 신경과학 연구로 유명한 뇌신경과학자라고 한다. 그의 연구는 주로 감각 경험이 뇌 기능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현재 미국 얼바인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UCI)의 신경생물학과의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1. 토론의 정의 및 범위
<티써랜드의 관점>
티써랜드는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오일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인 웰빙을 촉진한다고 정의한다. 이 방법에는 흡입, 국소 도포, 때로는 섭취(경구복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설명한다.
<레온의 관점>
레온 박사는 후각기능의 강화를 위해서 먼저 후각과 관련된 전체적인 환경에 노출시킴으로써 후각을 자극시킨다는 것을 더 넓은 개념으로 설명한다. 여기에는 후각 기능 더불어 관련된 인지기능 및 감정조절기능을 포함시키고, 잠재적으로는 후각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에센셜오일에 의한 아로마테라피에만 국한시키지는 않고 다양한 냄새에 대한 노출이 이러한 후각강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2. 작용 메커니즘에 대해서
<티서랜드의 관점>
티써랜드는 에센셜오일이 피부 흡수나 흡입을 통해 신체와 상호 작용하여 감정, 기억 및 특정 생리 기능과 관련된 변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설명한다. 그는 에센셜오일의 특정 화합물이 기분, 스트레스 수준, 심박수 및 혈압과 같은 신체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레온의 관점>
레온 박사는 후각기능이 강화된다는 것은 후각 시스템을 다양한 냄새에 노출시킴으로써 생겨나며, 이는 뇌가 외부환경의 형태나 질에 따라 스스로의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키는 특성인 '신경가소성(Neuroplaticity)'을 강화하고 후각의 예리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출은 특히 노인이나 신경퇴행성 질환 환자와 같이 후각 능력이 저하된 인구 집단에서 인지 기능의 향상과 더불어 정서적 웰빙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고 설명한다.
3. 후각 강화와 관련된 이론의 적용분야 및 이점
<티써랜드의 적용>
티써랜드는 스트레스 해소, 수면 개선, 통증 관리 및 만성 질환 치료 지원 등을 위한 임상과 관련해서 아로마테라피의 실용적인 용도를 강조한다. 또한 티써랜드는 임상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특정 병증에 대한 치료를 위한 특정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야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레온의 적용>
레온 박사는 후각 강화가 뇌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언급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냄새에 정기적으로 노출되면 인지 기능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질병의 발병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후각 강화의 광범위한 접근 방식이 포괄적인 감각 및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4 토론의 상호 공통점과 차이점:
<티써랜드의 주장>:
티써랜드는 에센셜오일에 의한 아로마테라피가 특정한 병증에 대해 갖는 치유 효과는 매우 독특한 자연치유법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 같은 정확성과 표적치료와 같은 작용이 에센셜오일에 의한 아로마테라피를 일반적인 후각기능 강화강화라는 광범위한 접근과는 차별화시킨다고 설명한다.
<레온의 주장>:
반면, 레온은 다양한 냄새와 관련된 더 넓은 범위의 전반적인 후각 기능의 강화가 뇌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반론한다. 그는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이 특정한 에센셜오일에 의한 아로마테라피의 특정 용도보다는, 보다 넓은 범위의 적용과 더 나은 이점을 가져온다고 설명한다.
5 결론
티써랜드와 레온 박사사이의 토론에서 아로마테라피와 전반적인 후각기능 강화라는 개념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각각 설명했다.
<티써랜드의 관점>
티써랜드는 아로마테라피가 치유효능에 대해 과학적인 검증이 부족하지만, 다양한 결과가 보여주듯, 목표 치료 결과를 위해 특정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한 임상적 행위임을 강조한다. 아로마테라피의 강점은 신체적, 정신적 웰빙을 촉진하기 위한 집중적인 적용에 있다는 것이다.
<레온의 관점>
레온은 후각기능을 강화시킨다는 것에 대해 다양한 냄새에 대한 노출됨으로써, 후각 환경을 향상시킨다고 하는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임을 강조한다. 이 관점은 후각 기능과 인지기능의 향상을 통해 건강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특히 후각 능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유익하다고 설명한다.
이 토론에서, 두 전문가 모두, 향기의 힘을 활용하여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촉진함으로써 서로를 보완할 수 있는 두 가지 접근 방식에 대한 잠재력이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아로마테라피와 후각 강화가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냄새를 사용하는 방식이 겹치는 반면, 두 가지의 주요 목표와 방법론이 서로 다르다는 점에 구별된다.
아로마테라피의 에센셜오일 사용은 다양한 향기 경험을 통해 전반적인 후각 및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후각 강화의 광범위한 목표와는 본질적으로 차별화된다는 점도 구별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된 유튜브 본문 내용을 확인하길 바란다.
https://www.youtube.com/watch?v=MNlOOCgCzh4&t=58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발행인)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