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Fitness)를 위한 최고의 에센셜 오일

활동적인 생활과 운동은 건강에 필수적인 조건이지만, 그 모든 과정에서 몸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걷기나 달리기, 요가를 좋아하는 경우,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간단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는 준비과정이나 몸의 회복 그리고 전반적인 신체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Inspire Me Naturally'에서 소개하는 피트니스를 위한 에센셜 오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본다.

피트니스를 위한 최고의 에센셜 오일: 준비단계와 회복단계
운동의 준비 단계와 회복단계는 마치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처럼 피트니스의 루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적합한 오일을 찾아보면, 주로 준비단계에서 쓰여지는 오일은, 카시아(Cassia), 클로브(Clove), 프랑킨센스(Frankincense) 등과 같이 몸의 근육을 따뜻해주거나 신체를 전반적으로 자극하며, 또는 신체의 팔다리를 느슨하게 하고 유연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오일을 사용하는 게 좋다.
반면, 피트니스를 마친 후, 회복 시에는 반대로 바질(Basil), 카디멈(Cardamom), 페퍼민트(Peppermint)와 같이 몸을 차갑게 만들어 주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격렬한 운동 뒤에 생기는 근육의 경직을 진정시키도록 하는 게 좋다.
준비와 회복단계에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캐리어 오일과 희석시켜서 피트니스 후 생기는 긴장된 근육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피트니스를 위한 최고의 에센셜 오일: 에너지와 동기부여
피트니스의 루틴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과정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결심을 유지하기 위한 동기부여라고 할 수 있다. 피곤하거나 나른함을 느껴서 추가적인 에너지가 필요한 경우에는 레몬(Lemon), 자몽(Grapefruit), 페퍼민트(Peppermint), 베르가못(Bergamot), 티트리(Tea Tree) 및 와일드 오렌지(Wild Orange)와 같이 기분을 좋게 하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간단히 냄새를 맡거나 흡입함으로서 신체에 자극을 주며, 활력을 생기게 할 수 있다.

피트니스를 위한 최고의 에센셜 오일 : 요가
요가나 명상 등에 대해서도 에센셜 오일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라벤더(Lavender)나 샌달우드(Sandalwood), 사이프레스(Cypress)나 카모마일(Chamomile) 등의 진정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오일들은 스트레스와 긴장해소에 좋으며, 혈류를 증가시키며,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요가 시간이 시작되기 전, 캐리어 오일로 희석 후 손목의 맥박이 뛰는 지점에 바르거나, 명상 시에는 안대에 직접 떨어뜨려서 사용하면 된다. 

피트니스를 위한 최고의 에센셜 오일: 면역 지원
요즈음과 같은 펜더믹 상황에서는 늘 신체의 면역시스템을 신경 써야 한다. 강력한 면역체계가 당신의 건강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피트니스시에도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물을 많이 마시고, 적절히 휴식시간을 갖는 것과 함께 티트리(Tea Tree), 유향(Frankincense), 오레가노(Oregano), 라벤더(Lavender), 제라늄(Geranium), 와일드 오렌지(Wild Orange)와 같은 에센셜 오일을 적절히 흡입함으로써 면역 증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상과 같이 피트니스를 기준으로 사전에 준비시 필요한 에센셜 오일들과 운동을 마치고 필요한 오일들, 그리고 요가나 명상같은 정적인 피트니스 운동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오일들을 살펴보았다. 이외에도 최근에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에센셜 오일을 통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로서 피트니스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히사용해 보길 권장한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한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