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에센셜오일

일반적으로 에센셜오일은 오일이 갖고 있는 향기와 방향성분으로 인해 생활의 리듬이나 정신적인 개선 효과와 더불어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와, 다양한 질병을 치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대체의학이나 자연치유에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2020년 7월 블로그인 ‘The Crystal Ball Run’에 실린 칼럼을 공유한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에센셜오일은 운동선수의 스포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특정 오일이나 규정된 처방을 넘어서 사용함으로써 직접적인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경우, 도핑에도 걸릴 수 있지만, 시합을 앞둔 선수들이 겪는 시합 전 일반적인 불안감이나 우울증 및 심리 상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에센셜오일은 ISO상에서 천연의 식물재료를 물과의 증류과정을 통해 개발된 천연식물의 엑기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양한 약리성분의 방향분자들이 식물로부터 분리, 농축되며, 적절한 방법을 통해 치유효과를 일으킨다. 강장작용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불안을 다스리는 이완작용을 하기도 한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20명의 체육과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했는데, 한 그룹에는 참가자들에게 필요한 오렌지와 스피어민트 에센셜오일을 디퓨징 했다. 참고로 오렌지오일은 소화를 돕는 오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스피어민트 오일은 경련방지와 이뇨작용을 돕는 오일이다.


실험의 참가자들은 1500미터 달리기 직전에 식염수와 혼합된 이 두 가지의 오일들을 분무한 후 흡입하도록 한 후, 운동에 참가하도록 했다. 이 경우 스피어민트 에센셜오일을 분부한 경우 폐활량테스트에서 참가자들의 결과치가 10%이상 향상되었으며, 오렌지 오일을 사용한 사람들의 경우는 30% 이상 개선되었다고 한다.


자칫 잘못 오해하면 약물과 같이 에센셜오일을 도핑용 약물과 같이 취급할 수 있으나, 그런 관점이 아니라 폐활량을 증가 시키는 개념으로서, 에센셜오일의 건강상의 이점이 전체적인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개념이다.


[사진=Master1305/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식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