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샤워 루틴을 소개합니다.

목욕할 때, 에센셜오일의 아로마테라피 효과가 매우 훌륭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거 환경이 욕조가 있는 본격적인 목욕보다는 간단한 샤워의 형태가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아로마테라피에 의한 목욕의 효과가 마음에 와 닿지는 않았다.


하지만 샤워할 때도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에센셜오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Hello Glow에 올라온 아로마테라피스트 스테파니의 글을 공유해 본다.


대부분의 샤워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하기는 어렵다. 간단히 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면 매우 훌륭한 아로마테라피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심지어 몇 가지의 오일로는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와 같은 약리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한다. 멋진 에센셜오일 샤워를 만들어주는 9가지 방법의 루틴을 소개한다.


1 브러시 말리기
샤워를 하기 전에 먼저 드라이로 브러시를 말린다. 몇 방울의 에센셜오일을 떨어 뜰인 후, 드라이로 말리게 되면 욕실에 에센셜오일의 향이 퍼지게 되며,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불필요한 지방을 파괴하는, 셀룰라이트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2 바디 스크럽에 에센셜오일 첨가하기


본격적으로 샤워가 시작되면 몸을 세척하는 목욕타월이나 스크럽에 에센셜오일을 첨가하면 된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경제적인 아로마테라피의 바디 스크럽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만일 아침에 샤워하는 경우, 바디워시에 스윗 오렌지나 페퍼민트 에센셜오일을 첨가해서 더욱 효과가 좋다. 아로마테라피 샤워로 시작하는 활기찬 하루가 된다. 대략 바디워스 1 온스(28 그램)에 10 ~12 방울의 비율로 떨어뜨려 사용하면 된다.

3 헤어케어 시에 아로마테라피 사용하기


에센셜오일은 모발케어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모발을 성장시키고자 할 때, 로즈마리나 라벤더, 또는 본인이 선호하는 에센셜오일을 린스나 샴푸에 떨어뜨려 사용하는데, 1온즈당 6방울방울정도의 비율로 잘 흔들어서 사용하면 된다.


4 에센셜오일을 룸 스프레이로 뿌리기


샤워하기 전에 욕실에 에센셜오일올 뿌려본 적이 없다면, 에센셜오일을 뿌려보는 것은 새로운 경험이 된다. 에센셜오일을 뿌리게 되면, 이는 마치 욕실에서 스파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생기게 되며, 마치 약리성분으로 가득 차 있는 욕실에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생긴다.


주로 사용하는 욕실용 스프레이는 유칼립투스나 라벤더로 만들 수 있는데, 기타 본인이 좋아하는 로즈 오일이나 또는 릴렉싱 효능이 있는 다른 오일로 룸 스프레이를 만들어도 좋다. 물론 디퓨저를 사용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5 아로마테라피 부케를 만들어 샤워 즐기기


샤워의 약리효과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의 효능이 잘 나타나는 에센셜오일을 선택해서 샤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호흡기와 관련되어 이로운 에센셜오일을 찾는 다면, 대표적인 오일이 유칼립투스 오일이다.


유칼립투스 부케 샤워라고도 불리는데, 유칼립투스 나무줄기나 잎으로 부케를 만들어 샤워기에 걸어 놓으며, 필요에 따라 샤워기 주변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뿌린 후, 향을 깊게 들이마시면서 샤워를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아로마테라피 샤워를 통해, 항 바이러스나 항균 효과를 높임으로써 감기를 예방하고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에센셜오일 욕실 바닥에 떨어뜨리기


또 하나의 간단한 아로마테라피 샤워의 방법은 샤워하는 동안, 자신이 원하는 에센셜오일을 한 두 방울 바닥에 떨어뜨리는 것이다. 열과 증기가 샤워하는 동안 아로마를 분산시키며, 비누칠하는 동안 약리효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7. 샤워밤(Shower Bomb)에 떨어뜨리기


아마도 베스밤(Bath Bomb)은 많이 들어 보았지만, 샤워밤(Shower bomb)은 생소할 수 있다. 베스밤은 목욕 시, 욕조에 함께 넣어 사용하는 비누와 같은 형태의 덩어리이지만, 샤워밤은 샤워 시에 이를 바닥에 떨어뜨려 향을 즐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매우 다양한 종류의 샤워밤이 있는데, 한국에서는 주로 아마존과 같은 해외직구 제품이 유명하다. 이 같은 샤워밤에 자신이 좋아하는 에센셜오일을 떨어뜨려 샤워하는 동안에 아로마를 즐기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8. 에센셜오일 전용 샤워기


샤워기의 헤드를 에센셜오일 주입이 가능한 전용 샤워기로 교체하는 방법이다. 즉 직접적으로 샤워기의 헤드를 열고 에센셜오일을 주입하거나 아로마 볼 같은 형태에 에센셜오일을 묻히는 것을 말하며, 여러 종류의 형태가 있지만,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9. 에센셜오일로 마무리하기


가장 귀찮은 과정이기도 하지만, 가장 위생적이고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다. 즉, 샤워를 마친 후, 욕실을 청소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오일은 팔마로사(Palmarosa)로서, 욕실의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물 30ml 팔마로사 15 방울과 약간의 유화제를 배합한 후 샤워 후, 욕실 공중이나 구석 구석에 스프레이로 뿌린다면 곰팡이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이처럼 대략 9단계의 아로마테라피 샤워 루틴을 알아보았다.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샤워를 즐길 수 있지만, 이 중 몇 가지만, 본인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다. 특히 인공향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이런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적인 샤워는 매우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다.
다만 천연 100% 순도의 에센셜오일은 인공향에 비해서 향기가 오래가지 않는다. 따라서 향기 만을 얻고자 단순히 인공적인 향을 첨가하거나 천연 에센셜오일과 혼합해서 사용한다면, 전혀 효과가 없게 된다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