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박테리아를 없애는 유향, 라벤더, 타임과 오레가노(실험영상)


프랑킨센스, 라벤더, 오레가노, 타임, 에센셜오일이 박테리아의 성장을 실제로 막을 수 있는가에 대한 재미있는 생활 실험결과가 유튜브에 올라와 있어서 이를 공유해 본다.


YouTube 채널중의 하나인 'Field of Focus'는 다양한 제품 주장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테스트에 집중하는 크리에이터 린다(Linda)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채널 소유자의 전체 이름과 직업 또는 경력은 공개되고 있지는 않지만, 이 채널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체계적이고 교육적으로 시청자에게 실제 실험과 관찰을 바탕으로 한 유익한 정보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채널이다.


박테리아를 사멸시키고자 ‘식초’나 ‘클리너(Cleaner)’ 또는 심지어 햇빛에 말리면 박테리아가 줄어드는지 등 ‘여러 가지의 생활 밀착형 실험을 하는데, 이번에는 에센셜오일의 항균성에 대해 집중직인 실험을 한 동영상이 눈길을 끌어 이를 소개한다.



이 동영상에서는 인기 있는 네 종류의 대표적인 에센셜오일인 프랑킨센스(유향/Frankincense), 라벤더(Lavender), 오레가노(Oregano), 타임(백리향/Thyme) 등의 항균 특성을 집중적으로 실험한다. 이 에센셜오일들은 전통적으로 우수한 치유적 특성으로 인해 널리 사용되는 오일이지만, 실제로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의 정도에 대해서는 아직도 과학적 관심과 논쟁의 주제이기도 하나.


'Field of Focus'의 진행자는 이러한 에센셜오일의 항균 활성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여 시청자에게 에센셜오일의 잠재적인 응용과 효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박테리아를 사멸시키기 위한 천연 항생제로서의 에센셜오일>


영상은 에센셜오일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에센셜오일이라는 것은 특유의 독특한 방향성분을 갖고 있으며, 함유된 성분의 약리효과로 인해 치유적인 효능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의 농축 추출물을 말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진행자는 현대사회에 만연되고 있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의 증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항생제에 대한 대안을 천연이나 자연물질에서 찾는 것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며, 그 대표적인 물질이 바로 천연. 에센셜오일로서 천연 항균제의 중요한 잠재적 후보로 주목 받고 있다고 소개한다.



<실험에 사용된 에센셜오일>


이 생활 실험에 대해 선택된 네 종류의 에센셜오일은 다음과 같다. 동영상에서는 도테라(dottera)의 오일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 프랑킨센스(유향/Frankincense): 높은 항균력으로 고대로부터 생활 곳곳,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된 최고의 애센셜오일.



- 라벤더(Lavender); 진정 효과와 상처 치유 효과로 잘 알려진 가장 인기 있는 에센셜오일. 여기에 사용된 라벤더는 대표적인 라벤더 앙구스티폴리아(Lavendula angustifolia)오일로 보인다.



- 오레가노(Oregano); 강력한 항균 및 항진균 특성으로 알려진 오일



- 타임(백리향/Thyme); 강력한 살균 특성으로 대해 높은 가치를 보이는 에센셜오일, 여기에서 사용된 타임 에센셜오일은 ‘Thymus vulgaris’로서 타임 게라니올(Thyme geraniol CT)로 알려진 오일



<실험 방법>


먼저 진행자는 에센셜오일에 의한 항균력 테스트를 하는 실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한다.


- 싱크대 계수대와 화장실의 변기에서 면봉으로, 일반 세균인, 대장균(Escherichia coli)과 황색포도구균(Staphylococcus aureus) 등을 체취 한다.


- 취득된 미생물을 배양시키는데 잘 사용되는 한천 배양지(한천배지/ Agar Plate)에서 배양을 한다.


-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표준화된 방법을 사용하여 한천 배양지에 각각의 섹션을 나누어서 각 파트에 에센셜오일을 바른다.


- 박테리아 성장과 에센셜오일과의 상호작용을 실험하기 위해 특정 기간 동안 배양플레이트에서 배양한다.

- 박테리아와 오일이 접촉되었을 때 접촉된 부위 주변에서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하는 영역이 어디인지를 측정한다.



<실험결과>


- 유향(Frankincense); 적당한 항균력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박테리아 성장을 막는 항균력을 보이지만, 실험에 사용된 다른 에세셜오일만큼 효과적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 라벤더; 의외로 눈에 띄는 항균 효과를 보여준다. 명확하게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영역을 보여주며, 특정 박테리아 균주와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오레가노; 테스트한 오일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균 활성을 보여준다. 박테리아 성장을 막는 억제 구역은 훨씬 크며, 강력한 항균능력을 나타낸다.


- 백리향; 오레가노와 유사한 강력한 항균 특성을 나타낸다. 상당히 넓은 억제 영역을 생성함으로써, 박테리아 증식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여준다.



<실험에 대한 리뷰>


진행자는 결과를 비교하면서 오레가노와 백리향(Thyme) 에센셜오일의 강력한 항균 효과를 강조한다. 유향과 라벤더 에센셜오일은 또한 중간 정도의 항균효과임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 오일들을 다른 치료법과 결합하게 되면, 특정 응용 분야에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여기 동영상에서는 오레가노와 백리향에 들어 있는, 강력한 항균 성분으로 알려진 페놀 성분의 강력한 항균 메커니즘에 대해 언급한다. 또한 이러한 오일의 항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농도의 중요성과 적절한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결론>


간단하지만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접해본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의미한 생활실험이었다고 판단된다. 직접 실험을 통해 알지 못하고, 에센셜오일의 효능을 지식으로만 배우고, 상상할 수 밖에 없었던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스트들에게는 실제의 생활환경에서, 에센셜오일이 뛰어난 항균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다시 한번 알게 된 무척 이로운 실험이었다.


특히 오레가노와 타임(백리향)이 박테리아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항균력을 보여준다는 사실은 무척 유익했다. 따라서 이러한 실험으로 인해, 우리가 늘 고민하고 있는 현대 의약의 항생제 내성에 대한 폐해에 대해, 또 다른 대안이나 효과적인 보조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 재미있는 실험이었다.


다만 진행자가 에센셜오일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충분한지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점이나 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브랜드의 에센셜오일에 대한 고려함 없이 한가지 브랜드의 에센셜오일만으로 실험을 진행했다는 지적과 더불어 다양한 박테리아에 대한 충분한 실험이 진행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런 것들을 고려하더라도 이번 에센셜오일에 생활실험은 매우 유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Hn1wJzcNdE&t=2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